- 홈
- 선거란?
- 유권자심리
- Voter mentality
- 유권자 심리
사람들은 인간의 본질을 구성하는 것들인 “이념”, “감정”, “관습”의 지배를 받는다.
유권자는 무엇을 바라보는가?
- 선거는 후보자가 최종적으로는 유권자의 지지를 얻는 것입니다. 유권자가 어떤 경로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분석된 정보를 상호 공유하는 과정 까지 알아야 할 것입니다.

유권자는 무엇을 생각을 하는가?
- · 특정 정당에 대한 선입견 존재 有/無
- · 정치인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과 태도 有/無
- · 유권자의 당파심(partisanship)이 맹목적 사고의 지름길(shortcuts) 선택
- · 유권자의 준거 기준 불명확 시 심리적 갈등 유발
- · 유권자는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정보분석 시도
- · 분석된 정보를 가공 → 유통 → 소비 → 재가공 → 유통 → 소비···
- · 유권자의 수많은 변수가 존재하는 만큼 지역, 세대, 성별, 학력, 소득 등에 맞는 세부적 선거전략 필요
- · 유권자가 후보자를 기억해줄 매개체 또한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