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배경
  • 선거란?
  • 유권자심리
Voter mentality
유권자 심리

사람들은 인간의 본질을 구성하는 것들인 “이념”, “감정”, “관습”의 지배를 받는다.

유권자는 무엇을 바라보는가?
선거는 후보자가 최종적으로는 유권자의 지지를 얻는 것입니다. 유권자가 어떤 경로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분석된 정보를 상호 공유하는 과정 까지 알아야 할 것입니다.
유권자심리
유권자는 무엇을 생각을 하는가?
· 특정 정당에 대한 선입견 존재 有/無
· 정치인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과 태도 有/無
· 유권자의 당파심(partisanship)이 맹목적 사고의 지름길(shortcuts) 선택
· 유권자의 준거 기준 불명확 시 심리적 갈등 유발
· 유권자는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정보분석 시도
· 분석된 정보를 가공 → 유통 → 소비 → 재가공 → 유통 → 소비···
· 유권자의 수많은 변수가 존재하는 만큼 지역, 세대, 성별, 학력, 소득 등에 맞는 세부적 선거전략 필요
· 유권자가 후보자를 기억해줄 매개체 또한 중요